홈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나서 처음에는 플스로 Plex 클라이언트를 북미 계정으로 받아서 활용하다가..
게임도 잘 않하고 홈 스트리밍으로 쓰기에 제약도 많아서 안드로이드 TV의 최고라고 할 수 있는 쉴드 TV로 갈려고 하였다가 가격보고 아.. 너무 비싸라고 하고 포기하고 가벼게 가지고 놀수 있는 라즈베리파이를 구입하였다.
처음 라즈베리파이를 사서 한달인가 거의 건들지 않다가 클리앙 나스동을 가서 뒤져보니 Kodi로 스트리밍을 구축할수 있다고 하여서 그때 시작한 Kodi 홈스트리밍 구축..
Kodi 패키지를 여러 경로로 설치할 수 있지만 가장 간편한 LibreELEC로 구축하였다.
설치방법은 SD카드 하나 준비하고 아래의 경로를 가셔서 차례대로 하시면 됩니다.
Site : https://wiki.libreelec.tv/libreelec_usb-sd_creator
1. Wifi
구축하고 나서 처음부터 애먹은건 네트워크를 와이파이를 설정하는게 어디에 있는지 찾는 부분이었다
설정 - LibreELEC -> network -> Wireless Networks -> Active -> on
Connetctions -> 대상 Wifi SSID 이름 클릭 -> 패스워드 입력
2. SMB
두번째 애먹은건 SMB를 읽어오는 부분에 대해서 상당히 그지같다고 해야되나..
설정 방법은 간단한데 정말 편하게 되질 않아서 고생한..
add videos -> Browse -> add network location
windows network (smb)
server name : 192.168.0.1:443 (해당 포트를 포트란에 적는게 아니라 서버 IP 뒤에 작성해야된다.)
shared folder : 해당 폴더
username : smb 계정 이름
password : smb 계정 패스워드
설정은 간단하지만 정작 몇번 눌러서 안될때 짜증이... 초창기에는 키보드로 하다가 나중에는 TV의 리모콘이
호환되는걸 알고 나서 리모콘으로 하다가.. 결국 핸드폰의 Kore라는 어플로 같은 네트워크로 접속해서 설정한...
사실 키보드를 끼고 사용해되 되지만 결국 불편함을 계속 동반해서 블루투스 키보드를 살까도 했지만.....
몇번 안쓸게 뻔하기에..
Kore라는 어플로 같은 네트워크상에 있으면 자동으로 연결되어서 설정되기때문에 굳이 설정부분이 필요하지 않다. 초기 SMB 스트리밍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하였다.
Plex 서버를 구축하였으면 Kodi에서 자동으로 해당 DNA를 통해서 긁어오는지는 모르겠지만 나중에 해당 부분이 자동으로 보여지기때문에 추가 설정은 하지 않았다.
3. Tvheadend
Tvheadend는 미니 데스크탑을 구축후 Debian을 2개를 구동하여서 하나는 Tvheadend 서버, 또 다른 하나는 Tvheadend epg web을 구동하였다.
해당 프로그램은 Kodi 내부에 Add-ons에서 검색 후 설치하면 되는데 설치된 애드온은 PVR client 내부에 존재한다. 해당 tvheadend를 구축할때 미니 데스크탑의 9981포트와 9982포트를 방화벽에서 허용해주어야 한다.
내가 구성한 방식은 Windows 10에 VMware로 구성하고 네트워크는 브릿지로 하여서 IPtime에서의 사설 대역을 직접 받을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TV를 보다가 자꾸 끈어지는 증상이 발생하였는데 VMware로 구성되 Debian과 원격데스크탑을 이용한 Cpu
로드로 인하여 끈어짐이 발생하여서 TV를 볼때는 해당 미니서버를 원격으로 접속하지 않게되었다.
VMware의 CPU 허용량을 늘려주면 되긴하는데.. 굳이 귀찬기도 하고 건들이기 싫어서 하지 않았다.
4. Youtube
추가 애드온 설치한건 Youtube인데 Add-one 검색으로 처음 설치시 해당 애드온으로 1080P가 플레이 안된다
360P까지인가만 보여지고 추가 설정되는 부분이 잘 안되는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검색해보면 알겠지만 Youtube 내부 설정에 MPEG-DASH라는 부분을 활성하여야지만 해당 1080P를 플레이 할 수 있다고 한다.
MPEG-DASH를 활성하고자 하면 InputStream Adaptive라는 애드온이 필요하다 해당 에드온은 검색하면 다수의 동일한 이름의 애드온들이 보이지만 같은 버전의 애드온들이다 아무거나 설치해도 다 설치된것처럼 보여진다.
InputStream Adaptive 애드온의 설정은 Max.Resolution Secure decoder만 1080P로 수정하고 저장하였다.
해당 애드온을 처음 설치하면 국가, 위치를 적용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건 Youtebe와 공유하는거 같다.
설정 후 검색되는 부분들이 국내로 변경된것을 확인하였다.
Youtebe - Settings - MPEG-DASH - Use MPEG-DASH - on
InputStream Adaptive - Max.Resolution Secure decoder - 1080P
General - Video qualituy - 1080P live/720P(HD)
위와 같이 설정 후 1080P로 구동하였는데 라즈베리파이의 cpu는 5%내외로 안정적이다.
다만 Live 영상중에 CHILLYOURMIND라는 음악스트리밍하는게 잘안되는게 단점이랄까.. 위와 같은 설정이 없을때도 첫 5초에서 짤리는데 위와 같이 설정 후에는 한 15초정도 가는 느낌이다.. 영상이 1080P 다른 라이브는 잘 나오느데.. 이 스트리머의 영상만 그런건지.. 잘 모르겠다.
5. Plex
Plex는 애드온을 설치하고 코드가 나오면 해당 페이지를 접속해서 4자리 코드를 입력하면 활성화 됩니다.
사실 이 모든게 Plex를 구축하고 보기 위한 일련의 작업들이라고 해야되나....